2011년 9월 21일 수요일

노수전 팔괘장 盧水田 八卦掌 계통도


노수전  팔괘장 盧水田 八卦掌 계통도

노 할아버지의 팔괘장에 있어 어려서 부터 사부의 문하에서 무술을 익히면서도
사실 상 노 할아버지 윗대의 계통을 명확히 알 수가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가장 많이 들었던 것이 노 할아버지의 선생은 이 경오라는 인물이라는 것
그런데 중국 팔괘장의 계통 중에 이경오라는 인물이 등장하지를 않는 것이 갑갑한 일이었다.
그럼으로해서 이견과 억측이 다반사였다.

또 한 인물은 왕두라는 인물이었는데 노 할아버지의 선생중에 이 경오(李 敬五)선생 말고
왕 두라는 선생도 노 할아버지의 선생이라는 말도 들었지만 도데체 이 왕 두라는 인물이
누구인지 알 수가 없었다.

해서 우리 팔괘장의 팔괘보를 걷는 형태나 여러 정황들
그리고 윤파 팔괘장의 궁보전 선생이 고향인 산동으로 낙향하여 말년을 보냈다는
역사적 사실에 유추하여 우리의 팔괘적 스타일이 윤파라고 하기에는 석연치 못한 점이 있었으나
무게중심이 윤복의 계통으로 기울었던 것이 수십년이다.
하지만 근래들어 북경에서 윤복선생이나 정정화선생에게 수학하고 고향인 산동으로
내려온 인물이 궁보전선생 이 외에도 더 있다는 사실이 파악되어

그 간 수십년 동안의 불 명확성에 종지부를 찍게되어 참으로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게 되었다.
노 할아버지는 생전에 문맹이었던 관계로 글로 적어주신것은 없고 오로지 귀로들은 발음상의
기억들인데...최근 밝혀진 바에 의하면

정 정화선생의 제자 중 산동으로 내려온 인물이 이 문표(李 文彪)선생과 왕 종경(王 宗慶)선생이 있었는데
이 두분이 모두 노 할아버지의 선생이며 결국 노 할아버지는 두 분의 선생에게 팔괘를 학습한 것이 된다.

이 문표선생은 정파 팔괘장의 역사적 인물이며 이 문표선생의 호(號)가 경무(敬武)이다.
이 경오의 "오" 와 이 경무의 "무" 가 모두 중국발음으로 "우" 가 되는 연고로
중국발음의 "우" 를 "오" 로 파악한데에서 이 경무선생이 이 경오로 둔갑된 것이다.

그러니 중국 팔괘장계통에 이경오란 인물이 있을리 만무했고...
왕 종경선생은 뚜장을 특기로 삼아 별명이 왕두었다고 하는데
노수전 팔괘장이 뚜장의 비중이 비교적 큰 것은 왕 두선생으로 부터의 연조때문으로 파악된다.
특히 이 왕 두선생이 산동 탕랑의 유명인인 강 화룡선생과 합작으로 팔보 당랑권을 만든 왕종경이라 한다.

그리고 추측이긴 하지만 궁보전 선생으로부터의 영향도 일부분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보며

그리고 한 10년정도 전부터 노수전 팔괘장의 기원에 대한 글이 인터넷상에 유포된 것이 있는데
그 글은 원래 본 홈페이지의 글로서 많은 관심있는 인사들이 퍼간것인데

그 글이 유포되게 된 것은 미국의 모 사이트에 영문으로 소개된 것을 당시의
본 보존회 회원 하나가 그런 글이 있다고 번역을해서 보존회 사이트에 올려놓은 것을 너도나도
퍼가는 바람에 인터넷상에 만연되게 된 것으로 그 내용은 자의적인 소설 쓰듯이 해놓아
별 가치가 없는 글임을 이 기회에 밝혀둔다.

따라서 우리 쪽 팔괘장의 계통은 아래와 같이 된다.
  




   일대종사          董海川
   이대                宋长荣, 程庭華   

   삼대                王斗 王钟庆, 李敬武

   사대                盧水田
   오대                金相昊
   육대                張貞根
   칠대                盧世俊

위와 같이 밝혀지게 되어 후학들에게도 마음의 짐 하나를 벗은 듯하여 기쁘고
강호에도 뚜렷이 밝힐 수 있어 또 역시 기쁜마음이 그지없다.

韓國 八卦掌 保存會
http://pagua.hompy.com
http://cafe.naver.com/pag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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